원자력 안전성 강화위해 민․관․정 손잡아

대전시, 원자력시설에 대한 시민․지자체 감시...주변지역 지원 제도화 추진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7/07/12 [16:24]

원자력 안전성 강화위해 민․관․정 손잡아

대전시, 원자력시설에 대한 시민․지자체 감시...주변지역 지원 제도화 추진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7/07/12 [16:24]
▲ 대전 원자력안전 민․관․정 협의회" 출범     ©김정환 기자 
 
대전광역시가 12일 오후 2시 (구)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갖고 대전의 원자력 안전성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대전광역시의회 의장, 대전지역 국회의원 및 자치구청장, 시민단체 대표, 원자력 관련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되어 향후 범시민 대책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이날 협의회는 대전선언을 통해 ‘원자력 안전 없이 대전의 미래는 없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하고 정부와 국회에 대전의 원자력시설에 대한 지자체 조사권, 자료 요구권 등 감시권한 부여 ,민간 안전감시기구 설치․지원  ,원자력 위험 노출에 대해 원전 주변지역에 준하는 지원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고 152만 시민 모두가 공동 노력할 것을 호소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활동과제로 자치단체 감시권한 부여 및 시민감시 제도화를 위한 원자력 안전법 개정 ,가칭,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 ,위급상황 대비 주민 비상대피로 개설 ,원자력 안전 종합시민센터 건립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권선택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대전의 원자력시설은 도심에 자리하고 다량의 방사성폐기물이 장기 보관 중이나 연구용․임시보관이라는 이유로 원자력발전소와 달리 시민․지자체 감시권한과 주변지역 지원대책이 전무한 상황으로 범시민 대책활동을 통해 원자력시설 감시권한과 주변지역 지원 제도화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는 금년을‘원자력 안전 격상의 해’로 정하고 원자력 전담조직 신설(1. 1) ,시민검증단 출범(3.27) ,원자력안전 조례 제정(4.28), 원자력 안전 협약 체결(5.22) 등 원자력 안전대책을 추진해 왔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