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반려동물복지센터 신축이전 유보결정

산건위 의원들 “혐오시설 지역주민 격렬한 반대”...플랜더스파크 계획 무산되나

김경훈 기자 | 기사입력 2016/09/21 [17:02]

대전시의회 반려동물복지센터 신축이전 유보결정

산건위 의원들 “혐오시설 지역주민 격렬한 반대”...플랜더스파크 계획 무산되나

김경훈 기자 | 입력 : 2016/09/21 [17:02]
 
대전시의회가 유성구 금고동 일원에 플랜더스파크와 연계한 반려동물 복지센터 신축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동의안에 대해 결정을 유보했다.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21일 제227회 임시회 대전시 과학경제국 소관 반려동물 복지센터 신축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동의안에 대한 심사에서 “지역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와 지역 정치권과의 소통노력,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며 유보결정을 내렸다.
 
이날 심사에서 조원휘 의원(유성구4,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달 플랜더스파크 주민설명회가 개최되는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격렬한 반대가 있었다”며 “인근 둔곡·신동지구에는 과학비지니스벨트가 들어설 예정인데 반해 금고동을 포함한 대동·금탄지역 등에는 유기견 보호시설 등 주민 혐오시설이 들어오는 것에 대해 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주민과의 소통부족은 물론 지역구 의원들과의 사전협의가 전혀 없는 등 공론화 과정이 전무하다”고 질타했다.
 
윤기식 의원(동구2, 더불어민주당)은“지역에 새로운 시설을 유치할 경우 지역 주민들과의 소통부재로 인해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사업추진의 원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지역주민, 지역 정치권 등과의 소통노력과 공론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보완을 요구했다.
 
황인호 의원(동구1, 더불어민주당)도“과학벨트가 유치되는 지역 인근에 반려동물 복지센터가 신축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뒤, “단일지구에 과학산업과 반려동물 관련 시설을 묶어 유치하는 것보다 지역을 달리해 설치하고 균형있는 지역개발을 도모해야 하며,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시장성과 청소년 교육효과 등을 부각시켜 부정적인 이미지를 쇄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시는 현재 동물보호센터가 개인의 축사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고, 보호센터 종사자와 보호동물이 열악한 환경에 노출돼 있어 신축이전이 불가피하다며 총 사업비 40억 원(국비 16억, 시비 24억)을 들여 유성구 금고동 583번지 일원에 건축 연면적 2000㎡의 지상1층 규모로 건물 신축을 추진하고 있다. 
 
신축건물에는 동물보호시설, 동물병원, 입양봉사센터, 사무실, 동물운동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이곳에서 유기동물 보호관리 및 전염병 차단, 유기동물 분양 안내 및 질병검사, 동물보호명예감시원 교육, 초중고 학생 대상 동물보호 인성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현 동물보호센터는 올해 7700만 원의 임차료를 지불하고 있고, 임차료는 해마다 상승하고 있다”며 “여기에 리모델링 및 시설 개보수에 연 평균 7600만 원이 지출되고 있어 매몰성 비용 절감을 위해서는 신축이전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