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기 의원 “갑천도시고속화道 통행료 폐지” 요구

대전시 시정현안 간담회서 대전시 공무원들 업무미숙 문제삼기도

김경훈 기자 | 기사입력 2016/09/08 [14:34]

정용기 의원 “갑천도시고속화道 통행료 폐지” 요구

대전시 시정현안 간담회서 대전시 공무원들 업무미숙 문제삼기도

김경훈 기자 | 입력 : 2016/09/08 [14:34]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 소속 새누리당 정용기 국회의원(대전 대덕)이 대전시에 갑천도시고속화도로 통행료 폐지 요구와 함께 시 공무원들의 업무미숙을 문제삼았다.
 
정 의원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대전시 시정현안간담회’에 참석해 “갑천 도시고속도로가 예전에 통행료를 받도록 계획하고 설계하고 할 때와 지금 상황이 아주 근본적으로 바뀌어 있다”며 “통행량도 엄청나게 늘어났고, 더 이상 대전시내 구간 외곽 일부 민자유치도로가 아닌 세종시와 연결되는 주요 간선도로가 됐는데 통행료 부분에 대해서 전향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통행료 폐지 추진을 요구했다.
 
대전~세종~청주 메갈로폴리스 형성을 위한 중심축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통행료를 폐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대전시에 이 내용을 누차 말씀드렸는데 시에서 어떠한 검토도 안하는 것 같다”면서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연구용역이라도 좀 해달라”고 말했다.
 
대전시 공무원들의 실무처리가 미숙한 부분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짚었다.
 
정 의원은 “대덕구 원촌교 램프의 교통체증이 심각한데 대전시에서는 원촌교 램프 교통체증 해소사업 (1차선 추가 건설)이 10억이면 된다고 했다가, 20억이면 된다고 했다가, 이제는 40억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며 “거기에 더해 국토부에 ‘운영체계 개선사업’으로 국비를 요구해달라고 하고 있는데, 국토부 확인결과 이 사업은 운영체계 개선사업 대상 자체가 안되는 사업”이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이어 “국비지원 대상 사업인지 여부에 대한 실무적인 검토가 제대로 되고 나서 요구를 하든지 해야한다”며 “대전시 공무원들의 실무처리가 미숙해서는 안된다”고 당부했다. 
 
회덕IC와 관련해서도 대전시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정 의원은 “회덕 IC 사업은 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해서, 어떻게 보면 거의 불가능한 사업을 지난 19대 국회 때 예타 대상에 넣어서 지금 예타조사가 진행 중에 있다”면서 “그런데 예타 결과가 나와야 국비 예산을 확보 할 수 있다는 것을 시장님이나 공직자 분들도 너무나 잘 알텐데, 마치 사업이 안되는 것처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얘기들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사실관계를 명확히 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저는 어떻게 해서든 내년도에 설계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다”며 “공직자들이 책임회피를 하는 모습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대전산단 서측 진입도로~한샘대교 사업과 관련해서도 “국토부에서는 산단 재생계획에 그 교량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산단 재생사업 예산으로는 교량건설을 할 수가 없다는 입장”이라며 “국토부를 통해 별도의 타당성 조사를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할 필요가 있는지,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진의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