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윤리심판원,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 ‘제명’

김종천 운영위원장 당원자격정지 1년 징계, 김경훈 의장 "재심청구하겠다"

김경훈 기자 | 기사입력 2016/08/08 [13:58]

더민주 윤리심판원,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 ‘제명’

김종천 운영위원장 당원자격정지 1년 징계, 김경훈 의장 "재심청구하겠다"

김경훈 기자 | 입력 : 2016/08/08 [13:58]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윤린심판원이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의장선출)과 관련해 중앙당 지침과 당론을 어겼다며 김경훈 의장(중구2)과 김종천 운영위원장(서구5)에 대해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
 
8일 더민주 대전시당에 따르면 중앙당 윤리심판원이 지난 5일 제49차 윤리심판원 회의에서 중앙당의 지침을 따르지 않은 김경훈 의장과 김종천 운영위원장에 대해 각각 제명, 당원자격정지 1년의 징계를 결정했다.
 
이와 관련 시당은 "윤리심판원의 징계 결정에 대해 엄중하게 받아드린다"며 "이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행한 부적절한 해당행위와 당헌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한 데에 대한 경고"라고 말했다.
 
시당은 이어 "앞으로 지방의회 원구성과 관련해 원칙과 약속을 지키고 성숙한 지방의회 문화를 만드는 데 지방의원 모두는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김경훈 의장은 "윤리심판원의 이번 중징계 결정은 부당하다"면서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할 계획이며, 재심결과를 지켜본 뒤 법원에 가처분신청과 헌법소원까지 제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은 또 "후반기 의장선거를 앞두고 박범계 시당위원장이 의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누구를 찍지 말라고 강요한 것은 타당한 것이냐"면서 "이는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무시하는 처사이자 월권행위"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앞으로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하고 중앙당과 시당위원장이 광역 및 기초의회 원구성에 개입해 의장과 상임위원장까지 직접 공천하는 편이 낫지 않겠느냐"며 "중앙당과 대전시당위원장의 지방의회의 원구성 개입은 의회민주주의를 무시한 초갑질 횡포"라고 규정했다.
 
시의회 안팎에서도 이번 중징계 결정이 너무 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체 시의원 22명 중 14명의 지지를 얻어 당선된 김 의장에게 제명까지 하는 것은 가혹한 처분이라는 것이다.  
 
시민 최모(50)씨는 "더민주 시의원 16명 중 과반으로부터 지지를 얻었는데도 이를 무시해선 안된다"며 "의회민주주의 절차에 따라 시민들이 지켜본 가운데 치러진 선거를 통해 당선됐는데 제명이라니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