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 안중에도 없는 더민주 지도부

예산정책협의회 대전시민 대의기관 의회 수장 “참석 말라” 통보 논란

김경훈 기자 | 기사입력 2016/07/21 [16:56]

대전시민 안중에도 없는 더민주 지도부

예산정책협의회 대전시민 대의기관 의회 수장 “참석 말라” 통보 논란

김경훈 기자 | 입력 : 2016/07/21 [16:56]
더불어민주당이 대전시와 내년도 예산확보를 위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면서 대전시민의 대의기관인 대전시의회 수장에게 회의에 “참석하지 말라”고 통보해 논란이 되고 있다.
 
21일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전시-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자리에는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시 간부들과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 박영선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 김현미 예결위원장, 박범계 대전시당위원장, 이상민 의원, 송행수 중구지역위원장이 참석했다.
 
그런데 회의석상에 매년 참석했던 대전시의회 의장이 눈에 띄지 않았다. 확인 결과 더민주 중앙당이 사전에 신임 김경훈 의장에게 “참석하지 말 것”을 지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장이 후반기 의장선거에서 당론을 어겨 윤리심판원에서 징계절차가 진행 중에 있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징계수위도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김 의장에 대해 공식적인 회의에 참석조차 못하게 한 것은 도가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앞서 전날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 충북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장선배 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도의원들이 대거 참석한 바 있다.
 
지역 정치권은 더민주 중앙당의 이같은 조치를 갑질 행위로 보고 있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더민주 중앙당이 지방의회 원 구성에 개입하는 것도 모자라 이젠 회의에 참석하는 것 조차도 참견하고 있다”며 “아예 시의회에 들어와 이것저것 참견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했다.
 
대전시도 국비확보 차원에서 ‘을’의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는 관계로 분란을 일으키지 말자는 취지에서 이를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산정책협의회는 성격상 더민주 당내 회의가 아니라 정당과 대전시의 공식회의라는 점에서 더민주 중앙당이 150만 대전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 수장에 대해 회의참석을 못하게 한 것은 대전시민은 안중에도 없다는 것을 공포한 셈이다.
 
의장은 예산·결산심의·의결, 조례 제정의 입법, 자치 행정을 감시하는 통제, 지역 현안에 대한 조정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소속 의원들을 대표해 각종 회의를 진행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이번 의장의 회의참석 불가를 통보한 더민주 중앙당에 대한 비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김경훈 대전시의회 의장은 예산정책협의회와 관련 당 차원의 ‘회의참석 불가’ 통보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