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대전시의원 당론거부, 박범계 시당위원장 리더십 ‘치명타’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거 의총결과 뒤집어

김경훈 기자 | 기사입력 2016/07/06 [16:04]

더민주 대전시의원 당론거부, 박범계 시당위원장 리더십 ‘치명타’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거 의총결과 뒤집어

김경훈 기자 | 입력 : 2016/07/06 [16:04]
 
▲ 더민주 소속 대전시의원 16명은 6일 오전 의장선거를 앞두고 김인식 의장 주재로 간담회를 열어 "지난달 24일 의원총회와 이후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과 분열 등 불미스러웠던 일로 인한 상처를 씻고 원만한 원구성을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 김경훈 기자
대전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내정된 권중순 의원이 탈락하고 김경훈 의원이 의장에 선출되면서 박범계 시당위원장의 리더십에 치명타를 입게 됐다.
 
6일 치러진 제7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의장선거에서 의총에서 내정된 권중순 의원이 떨어지고 김경훈 의원이 의장에 선출됐기 때문이다.
 
당시 의총에서 권중순 의원은 더민주 16명의 의원 가운데 9명으로부터 지지를 받았지만 선거결과는 뒤집혔다. 전체 의원 22명 중 8표를 획득하는데 그쳤고, 자신의 지지자들 가운데에서도 이탈표가 나온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의장에 선출된 김경훈 의원은 의총에 반발했던 7명의 의원 중 한 명이었다. 김 의원은 14표를 얻어 의장에 당선됐다. 자신을 포함한 의총 반발파 의원 7명 외에 7명이 표를 더 몰아준 셈이다.
 
의회 소수당인 새누리당은 6석을 갖고 있다. 새누리당도 의장선거 전날인 5일 의원총회를 열고 당론으로 세를 결집하려 했으나 1명(윤진근 의원)이 불참하면서 5명이 의견을 모아 당에 유리한 후보에 표를 몰아주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김경훈 의원은 의총 반대파에서 7표, 새누리당 5표, 여기에 의총 지지파에서 2표를 얻었다고 볼 수 있다. 새누리당에서 몰표(6표)를 줬다손치더라도 더민주에서 8표를 김 의원에게 던진 것이다.
 
더민주 대전시당에서는 연일 중앙당 지침을 내세워 의원총회 등 당내 민주적 절차에 의해 선출되도록 하고 의원총회 결정사항은 당론으로써 의장선출 과정에서 관철될 수 있도록 하라는 지시와 함께 당론과 다른 개별행동을 하지 말라고 의원들을 압박해 왔다.
 
또 이를 위반할 경우 당규(윤리심판원 규정)에 의해 징계에 처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고, 여기에 박범계 시당위원장은 의원총회 결과에 위배해 의장후보로 등록할 경우 해당행위로 간주, 징계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거의 협박성에 가까운 문자메시지를 의원들에게 발송했다.
 
박범계 시당위원장이 그동안 의총 결과를 수용하라며 김경훈 의원을 압박해 온 것도 사실이다 . 의장선거 막바지에 의총 반대파 의원들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김경훈 의원을 찍어서는 안된다”며 설득하기도 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시당 위원장이 직접 나서서 누구를 찍어라 찍지 말아라 하는 것은 월권행위”라며 “지방의회 자율에 맡겨야 할 부분을 가지고 중앙당과 시당이 관여하는 것은 결코 보기좋은 모양새는 아니다”고 불만섞인 목소리마저 나왔다.
 
결국 의총에서 내정된 의원이 의장선거에서 낙마하면서 박범계 시당위원장의 리더십에 한계를 드러냈다는 지적과 함께 약발이 전혀 먹히지 않았다는 분석마저 나오고 있다. 

대전시당은 이미 지난 1일 의장후보 등록을 강행한 김경훈 시의원을 당규 제10조, 14조에 명시된 ‘당의 지시 또는 결정을 위반한 행위’로 중앙당에 징계 청원한 바 있다. 그러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실질적인 징계로 이어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을 내놓고 있다.
 
비록 의총 결과와 다른 의장이 선출되긴 했지만 같은 당에서 선출됐기 때문에 명확하게 해당행위자로 볼 수 없다는 게 중론이다.  

한편, 더민주 대전시당은 이날 박범계 시당위원장 명의의 성명을 통해 “대전시당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이에 가담하거나 관계된 당사자들에게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면서 “김경훈 의원 징계청원 사안과 연동해 중앙당 진상조사위를 신속히 꾸리고 의원총회 결과에 반한 선거과정을 면밀히 조사키로 뜻을 모았다”고 강경대응 방침을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