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주민, 총리실과 미래부에 원자로 안전대책 촉구 건의문 전달

원자력안전위 주민·지자체 참여, 방사성폐기물 이전대책 요구

김경훈 기자 | 기사입력 2015/07/14 [11:03]

유성주민, 총리실과 미래부에 원자로 안전대책 촉구 건의문 전달

원자력안전위 주민·지자체 참여, 방사성폐기물 이전대책 요구

김경훈 기자 | 입력 : 2015/07/14 [11:03]

▲임총규 유성구 자율방재단장(맨앞)이 7만 5602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부와 원자력안전대책 마련 촉구 건의문을 국무총리실과 과천 미래창조과학부에 전달하기에 앞서 건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 유성구 제공.
대전 유성구 주민들이 최근 원자력연구원 내 하나로의 안전성 문제가 불거진 가운데 정부 측에 안전대책을 촉구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유성구 지역자율방재단과 주민모임은 14일 원자력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7만 5602명의 서명이 담긴 건의문을 국무총리실과 미래창조과학부장관에게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원자력 안전과 관련된 사항 모두를 주민들에게 공개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 활동에 주민과 지자체를 참여시키는 방안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주민 안전보호 대책을 포함한 지역 상생을 위한 예산지원 방안과 방사성 폐기물 이전대책을 마련해 조속히 시행할 것을 요구하는 등 총 4개 항목이 포함됐다.
 
원자력연구원은 지난 2004년 중수 누출사고와 2007년 우라늄 시료상자 분실, 2011년 백색비상이 발령되는 등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지난 3월 하나로의 내진기준 미달에 따른 안전성 문제마저 제기돼 왔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이번 서명부 전달은 원자력연구원과 지역주민이 하나되기 위한 염원을 담은 뜻 깊은 시도”라면서 “이를 계기로 원자력 안전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정부측이 적극나서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