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무형문화재 제9호 은산별신제, 스러진 백제군에 대한 추모

윤정훈 기자 | 기사입력 2012/03/27 [19:00]

중요무형문화재 제9호 은산별신제, 스러진 백제군에 대한 추모

윤정훈 기자 | 입력 : 2012/03/27 [19:00]
충남에서 최초로 무형문화제로 지정된 부여 '은산별신제'가 6일간의 기나긴 장정을 끝냈다.
 
별신제는 일반적으로 그 지역 향토신에 대한 제사로 부여의 '은산별신제'는 다른 지역과는 달리 백제부흥군의 군대의식이 가미된 장군제적 행사로 독특한 양상을 보인다.

'은산별신제'는 백제 부흥을 하던 장군과 장수들이 묻혀 있던 은산 지역에 괴질이 퍼진 후, 이들을 위로하는 위령제를 지낸 후 마을에 평안이 찾아왔다는 전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  은산별신제는 중요무형문화제답게 성대한 절차를 제대로 밟아 행해진다.   © 윤정훈 기자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부여군 은산면 일대에서 진행된 이번 '은산별신제'는 진대베기행사와 꽃받기 행사, 상당행사, 본제, 굿 행사, 장승제 행사 등 수준 높고 성대한 별신제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꽃받기 행사를 위해 별신제가 행해지기 몇주전부터 기능자들이 화병과 꽃대를 만들기 위해 수십,수백송이의 지화(종이꽃)를 만드는 등 중요무형문화제로서 손색이 없는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 화려하고 화사한 한복을 갖춰 입고 별신제에 참여하고 있는 부녀들     © 윤정훈 기자
일제강점기 때에도 명맥이 완전히 끊이지 않았다는 것이 은산별신제보존회 관계자의 말이다. 특히 1966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된 후, 부활과 존속의 길을 걸어왔다.

그러나 부여와 공주에서 지역 축제로 열리고 있는 '백제문화제'로 무게 중심이 많이 옮겨진 후, 도의 지원과 언론의 관심이 많이 줄어들었다며 은산별신제보존회 이재명 사무국장은 안타까워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