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중단요구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11/06/08 [21:33]

시민단체,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중단요구

김정환 기자 | 입력 : 2011/06/08 [21:33]
도시철도 2호선건설이 지역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대전시의 2호선 건설계획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혀 2호선 도시철도 건설에 대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3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추진중단을 촉구했다.
 
이들단체는 기자회견에서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침을 잠정적으로 중단시키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다"며 "대전시는 어려운 재정형편에도 연 800억원의 막대한 건설비용이 드는 도시철도 사업을 시행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정책으로는 날로 혼잡해져가는 도시교통문제를 절대로 해결할 수 없다"며 "임기 내 무엇인가 이루겠다는 자치단체장의 업적보다 시민의 경제적 부담을 더 생각해달라"고 당부했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에 대한 대전시의 용역보고서에 대해서도 "최소한의 신뢰와 객관성을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하고 특히 "2010년과 올해 모노레일의 경우 중간보고에서 o표를 x로, 자기부상열차는 x를 △로 바꿨고, 올해 평가항목에 '정책적 측면'을 추가해 자기부상열차를 억지로 부각시키고 있다"며 용역보고서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보였다.
 
또한 용역보고서에  "도시철도 2호선의 이용인구를 하루 최대 12만8000명으로 예측한 것은 과대포장"이라며 "객관적인 검증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염홍철 대전시장은 이날 도시철도건설관련 기자브리핑을 갖고 요즘 언론보도를 보면서 시민들과 소통, 정확한 정보를 알리는 게 미흡해 오해가 생겨 죄송하다. 시의 정책과 정보를 시민에게 설명을 통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면서 "대덕구를 노선에서 소외시켰다는 것은 오해"라는 입장를 밝혔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