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 중소기업 정책자금 늘어날 듯

박병석 의원,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국감에서 회답

김정환 기자 | 기사입력 2009/10/21 [00:33]

대전.충남 중소기업 정책자금 늘어날 듯

박병석 의원,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국감에서 회답

김정환 기자 | 입력 : 2009/10/21 [00:33]
앞으로 대전충청지역 중소기업들이 싼 이자의 정책자금 이용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박병석(민주당, 대전서갑 3선) 의원은 20일 전주에서 열린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 국정감사에서 “대전․충남지역은 지역내 경제규모나 중소기업 생산 비중에 비해 한국은행의 총액한도대출이 적게 배정되어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총액한도대출 규모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의원의 주장에 육근만 한국은행 대전충남본부장은 “대전 충남지역의 경우 총액대출한도는 14%정도가 바람직하다”며 앞으로 대전충남지역의 총액대출한도를 확대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한국은행 대전충남 본부 국정감사에 함께 자리한 이광준 부총재보에게도 한국은행 본점 차원에서 대전충남 본부의 총액한도대출 규모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는 의견을 전했다.
 
한국은행은 대전충남을 포함한 전국의 7개 지역본부에 지역별 총액한도대출 규모를 배정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한국은행이 지역본부별 배정한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한도는 총 4.9억원으로 이중 4,089억원이 대전충남본부에 할당되어 있다.
 
이는 수도권을 제외했을 경우 전체의 11.4%이고, 수도권을 포함했을 경우 8.9%에 해당한다.
 
박 의원은 “지난 10월 12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4분기 대기업 자금사정은 호전되고 있으나, 중소기업 자금사정은 오히려 둔화되고 있다”고 지적한 뒤 “특히 대전충남지역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박의원은 “대전충남지역은 대전특구 벤처기업을 비롯해 향후 우리 경제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유망 중소기업이 많이 소재하고 있음에도 이에 걸맞는 금융정책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는 지역밀착형 지방은행이 없는 것이 하나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grdp, 중소기업 생산액 등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비해 총액한도대출 규모가 작은 것은 시정돼야 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수도권을 제외했을 경우, 대전충남지역의 grdp는 15.7%, 중소기업 생산비중은 15.0%인데 반해 총액한도대출 규모는 11.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을 포함한 전국 규모의 경우 대전충남지역 총액한도대출은 전체 4조 9천억원 중 8.4%인 4,089억원이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