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권의 든든한 수문장(?) 조중동

검찰 광고중단 운동편 네티즌 소환조사

안상민 기자 | 기사입력 2008/07/08 [15:49]

MB정권의 든든한 수문장(?) 조중동

검찰 광고중단 운동편 네티즌 소환조사

안상민 기자 | 입력 : 2008/07/08 [15:49]
 
▲     © 한강타임즈

검찰과 조중동이 이명박 정권의 수문장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검찰이 보수 메이저신문 3사를 상대로 ‘광고 중단 운동’을 벌인 네티즌에 대해 빠르면 이번 주 내 소환․조사에 착수 한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사이버 폭력 수사팀은 특히 인터넷 포털 사이트(언론소비자주권 국민캠페인)에 글을 올린 네티즌 중 법적 처벌 대상이 되는 대상을 간추려 처벌시킨다는 방침이어서 국민을 위한 검찰이 이명박 정권 및 조․중․동의 하수인 역할을 하는 것 아니냐는 원성을 사고 있다. 

‘광고 중단 운동’으로 피해를 입은 광고주들이 아직 없다는 점에서 검찰의 이번 수사가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다. 

지난 정권당시 검찰과 조중동이 연합해 ‘노무현 죽이기’에 앞장섰지만 지금은 상황이 반전돼 검찰과 조중동이 이명박 지키기에 사활을 걸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조중동의 ‘다음’ 포털 사이트 기사공급 중단사태는 정부가 인터넷 상에서 허위․과장 보도에 대해 엄정한 법적 잣대를 드리 댄다고 공헌한 시기에 조중동이 제일 먼저 포털사이트에서 발을 뺀 것이 더욱 의문스럽다.

7일부터 조선․중앙․동아일보 3개 신문사는 지면을 통해 “다음에 뉴스 공급을 중단한다”고 밝히면서 조중동의 ‘다음 뉴스공급 중단’은 이른바 다음 아고라의 조중동 광고 금지 운동이 빌미를 제공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메이져 신문의 경우  기업들이 광고 집행 시 기타 신문의 몇배 가량의 광고비가 들어간다.

물론 광고효과라는 측면에서 ‘광고 불매운동’으로 잃게 되는 광고에 비하면 포털에 기사를 판매해 얻는 매출이 전체 매출대비 매우 미비하기 때문에 충분히 ‘다음 뉴스공급 중단’은 충분히 내밀 수 있는 카드다.

이에 앞서 검찰이 pd수첩의 광우병 왜곡보도에 전면적인 수사에 돌입했다는 점과 느닷없이 방송사 pd와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간의 뇌물비리 의혹 카드를 꺼내든 것을 보면 검찰이 일부 보수언론의 왜곡보도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으면서 특정 방송사를 겨냥해 촛불정국 진화에 앞정선 것으로 충분히 이해된다. 

지난 수십년간 한국 언론을 주도한 조•중•동 3대 일간지에 대한 반감은 진보성향이 앞선 인터넷을 통해 갈수록  높아지는게 사실이고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어느새 부정적 의미를 지닌 고유명사로 자리를 잡은 것은 분명하다.
 
무분별한 포털 사이트가 늘어나 현 시국을 비방하고 왜곡하는 보도들이 넘쳐나고 있지만 그것을 빌미로 인터넷 및 특정 방송을 싸잡아 몰아 세우는  조중동의 현 모습을 보면 그들이 과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문사들인지 힘의 논리로 언론 체계를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지 의아해 진다.
 
조중동은 대한민국 언론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일부 포털 사이트의 뉴스 콘텐츠의 근거 없는 비방과 욕설의 방치하는 부분에 있어서  대안을 함께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것이고 기타 언론들의 귀감이 될 것이다.



 

한강타임즈(원본 기사 보기)
 
광고
광고
미디어 많이 본 기사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