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다기능 무선 USB 플랫폼 개발

PC 및 가전기기들의 복잡한 케이블 무선으로 대체

하영철 기자 | 기사입력 2008/02/03 [16:39]

ETRI, 다기능 무선 USB 플랫폼 개발

PC 및 가전기기들의 복잡한 케이블 무선으로 대체

하영철 기자 | 입력 : 2008/02/03 [16:39]
pc 및 가전기기들의 복잡한 케이블을 무선으로 대체할 수 있는 근거리 고속 데이터 전송기술(uwb)이 개발돼 깔끔한 네트워크 기반 구축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차세대 근거리 초고속 무선통신으로 주목받고 있는 무선 usb 기술을 적용한 '다기능 무선 usb 플랫폼' 개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무선 usb 플랫폼은 인텔의 uwb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pc 및 주변기기, 캠코더 등 가전기기, 이동통신기기 등을 케이블없이 전송하는 무선 usb 기술로 ip 서비스 기술도 지원이 가능하다.

또 기존의 유선 usb 제품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서 무선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무선 usb 허브 장치(dwa;device wire adapter)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 기술 및 멀티 카드리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특히 uwb 기반 무선 usb 기술은 3m 이내에서 최대 480mbps, 10m 이내에서 110mbps의 속도를 제공하는 기술로 wpan 환경에서 초고속 무선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 및 파일 송·수신 서비스 등에 가장 적합한 기술로 기대된다.

따라서 캠코더나 디지털카메라 등 유선 usb 저장장치의 정보를 pc로 다운로드 받을 때 usb 케이블을 pc에 직접 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ip 서비스 기술은 무선으로 ip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으로 집안에서 iptv 등을 무선으로 볼 수 있고,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다.

무선 usb 허브 장치(dwa)는 현재 시장에 출시된 유선 usb 장치들을 무선으로 수용하기 위한 장치로 유선기술이 무선기술로 완전히 대체되기 전까지 한시적으로 시장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를 위해 무선 usb 허브 장치는 ▲4포트 usb ▲cf 카드 인터페이스 ▲멀티 카드 리더(multi-card reader)로 구성돼 있으며, arm 프로세서로 개발됐다.

etri sw·컴퓨팅부문 김채규 수석연구단장은 "다기능 무선 usb 플랫폼은 기존의 유선 usb 제품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면서 무선 전송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동통신 기기, 가전 기기, pc 주변기기 등 다양한 usb 응용제품에 적용할 수 있고, 무선 usb와 ip 서비스 기술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wpan 분야의 핵심 원천기술"이라고 말했다.

 
광고
광고
대덕밸리 많이 본 기사
광고